• 오일로타리진공펌프 베인형
  • 오일로타리진공펌프 피스톤형
  • ROOTS Pump
  • Future Model
  • Future Model
  • Assessment System
기술자료

오일미스트트랩의 관리요령

2014.06.16 20:06

우성주식회사 조회 수:22752

오늘은 오일 로터리 타입의 필수품 오일 미스트 트랩의 점검 요령을 적어보겠습니다.

 

오일 미스트 트랩 내부는 일반적으로 휠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휠터의 종류도 여러 가지 이지만, 일반적으로 솜처럼 보이는 부직포? 계열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하여도 주위 환경이나 혹은 공장 밀집지역의 경우 배기시 발생되는 유분에 의하여 직접적 문제가 되거나 환경단속?등이 아니면 일반적으로 사용을 안하였습니다. 대부분 외부로 바로 배출시겼지만, 요즘은 바로 외부로 배출하는 경우에 발생되는 유분 및 냄새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여 배출시에도 트랩이나 휠터룸을 거쳐 최소한의 여과를 하여 배출합니다.

 

오일미스트트랩으로 인하여 좋은점은 작동시 발새되는 유분을 여과하여 내부로 재순환 함으로 오일을 조금 덜 소모하는점과 배기시 발생되는 배기소음?이 좀 줄어드는 점이 있습니다.

 

간혹 챔버가 아주 작아 초배기가 아주 짧고, 배기시 유분이 거의 안나오는 경우와 부득이하게 배기관을 외부로 뺄수 없는 경우에는 사용 안해도 되지만, 아무래도 유분이다보니 실내라면 가급적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우선 트랩의 수명에 대하여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작동시간은 진공펌프가 작동하여 챔버내부의 공기를 빨아들여 배출하는 시기부터 적정 진공이 발생되어 유지되는 시기까지입니다.

이후는 작업에 따라 틀리기는 하지만, 계속적인 배기를 하는 작업이 아닌 이상 오일미스트트랩은 일반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진공펌프 작동시마다 오일미스트트랩은 배기시 발생되는 유분에 의하여 휠터가 젖어들기 시작하여 일정시간이 지나면, 완전히 젖어들고 그 시기가 지난 후 내부의 배압이 증가되어 트랩 내부의 첵크 밸브(저의 제품기준)가 열리는 시기까지가 수명이라고 보는데(간혹 배기량도 배기량이지만 배기되는 시간이 매우 긴 경우 저의 제품 기준으로 트랩의 첵크밸브가 열리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일반적인 설정치보다 큰 용량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시기가 지나면, 내부의 첵크밸브 작동되어 유분이 휠터링 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어 위의 사항처럼 여러가지 문제를 발생시킬 여지가 있습니다.

또한 심하게 젖어들은 휠터는 내부에 오일이 고여 초배기시마다 오일이 튀어나가는 경우도 발생이 됩니다.

또한 아주 좋은 오일미스트 트랩 또한 여과율이 높을 뿐이지 100% 여과되지 않음으로 실내의 경우 배기 배관을 구성하여 외부로 배출되도록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배기관을 사용하기가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휠터가 젖어드는 시점을 확인하여 주기적인 교환 및 세척하여 사용합니다.

 

사용기간의 경우도 여러업체의 매뉴얼을 보면, 시간을 지정해주는 경우도 있고, 적정시기?가 되면, 교환을 하여 사용하라는 내용이 일반적인데, 저의 제품 기준시 일반적으로 초배기(처음기동시 나오는 하얀유분)가 적은 작업은 트랩내부 순환밸브에 의해 여과된 오일이 원활히 펌프내부로 유입되어 교환 및 세척작업 주기가 길어지나 초배기가 많을 경우 밸브의 작동시간이 적어 트랩내부 오일 배출 시간이 적고 상대적으로 여과되는 오일이 많아 시간을 정하는 것도 적정기간을 정하는 것도 업체 작업에 따라 사용 시간을 정하여야 합니다.

 

작은 챔버의 초배기가 짧은 경우 펌프와 같은 수명을 가지기도 하고, 거의 배기작업이 대부분인 경우에는 일주일도 못되어 유분배출이 눈에 보이고, 심한 경우 기름이 외부로 튀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그러므로 작업에 따라 배기휠터의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명은 이야기가 됐었고, 오일미스트랩의 관리 미흡으로 인한 문제점에 대하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내부 휠터의 수명이 다 되면, 기본적으로 배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진공펌프 내부에 배압이 형성됩니다.

 

일정압은 오일미스트트랩의 첵크밸브가 작동되어 바로 배출이 되나 수분이나 내부로 유입되는 가스로 인해 오일이 변형되면 첵크밸브가 작동되지 못하고 과도한 압이 형성됩니다.

 

내부에 과도한 압이 형성되면 진공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각 연결부위로 오일이 누유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심한 경우 과도한 압에 의하여 내부의 부품 손상이 생기고, 배압이 해소되어도 부품의 변형으로 계속적인 누유가 발생되어 A/S를 받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관리요령은 특별한 것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교환주기를 정하여 교환을 하는 것은 좋은데 휠터를 계속적으로 새제품만 쓰기가 부담스러운 업체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경우 심한 오염이나 오일이 심하게 변형되는 가스의 흡입만 없다면 교환한 휠터를 세척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세척하여 말려 사용하시면 되는데, 이따 주의 하실 점은 세척제 중 말려도 세척제가 남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휠터를 재 사용시 휠터의 세척제 성분이 오일미스트 트랩에 따라 다르긴 하나 저의 제품의 경우는 내부로 순환되게끔 되어 있기 때문에 펌프내부의 오일과 섞이게 됨으로 깨끗이 세척하여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미량이긴 하겠지만 섞여서 좋을건 없겠죠..

 

이상의 내용으로 정리를 하면

작업에 따른 교환주기 설정하여 꾸준한 관리입니다.

진공펌프에 비하면 대부분 적은 금액이고 소모품이긴 하지만, 소모품으로 인하여 제품이 고장을 일으키는 경우가 발생되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