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일로타리진공펌프 베인형
  • 오일로타리진공펌프 피스톤형
  • ROOTS Pump
  • Future Model
  • Future Model
  • Assessment System
기술자료

 

오일식 진공펌프를 사용하는 업체 혹은 관리자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번은 진공오일의 점검 사항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제품이든 구매하면 동봉되어 있는 제품 사용 설명서가 있습니다.

보통은 잘 안보는 경우가 많지만 막상 보아도 꼼꼼하게 잘되있는 설명서보단 일반적인 내용에 광범위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유심히 보지 않지요. 물론 꼼꼼히 보시는 분들도 계실꺼구요.

그래서 나름 경험으로 얻은 기준을 가지고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회사에 속해 있기에 저의 제품을 기준으로 적어봤습니다.

오일 점검사항

1).적정한 오일량점검

어느 제품이든 과해서 좋은 건 없는거 아시죠?? 진공오일 또한 유량이 적정량 보다 많을시 좋은점은 없습니다.

일단은 표면적으로 펌프의 기동시 유분을 막기 위한 트랩 없이 외부로 배기관을 연장한 경우는 눈에 보이지 안겠지만, 작동시 처음에 진공을 발생하기 위한 작동시작부터 진공 생성되기전까지(초배기) 많은 양의 배기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때 과도한 오일로 인해 오일이 뿜어져 나오게 됩니다.

실내에서 외부로 배기연장관을 사용하기 어려운 곳에서 발생되는 유분을 잡기 위한 오일미스트트랩만을 사용할 경우 트랩에 진공오일이 용량 이상으로 차게 되어서 뿜어져 나오는게 눈에 보일정도로 발생되기도 하고요.

외부로 분출된 오일은 깨끗이 청소하면 되지만, 오일 미스트랩에 오일이 가득차면 트랩의 수명과도 관계가 되고, 진공펌프 내부에도 좋은 것 없으니 반드시 적정유량을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나마 많은 경우는 청소와 약간의 이상소음으로 마무리가 되지만, 반대로 적은 경우에는 기계적인 문제가 됩니다.

단적으로 진공도가 떨어지고, 내부의 기계적 마찰면에 윤활이 안되니 심할 경우 펌프를 버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니 반드시 적정유량을 지켜야 합니다.

2).적정한 오일색상 유지

일반적으로 진공오일은 기본상태가 무색의 무취입니다.

물론 각 제조사 마다 더 좋게?하기 위한 첨가제를 사용하기에 생삭을 띠는 경우도 있으나, 그냥 종이컵 같은 곳에 받아보면 거의 투명하고 푸른빛, 혹은 노란빛을 약하게 아주 약하게 띠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진공이니까 오일자체에서 냄새가 나면 진공에 좋지 않겠죠?? 그래서 대부분 무취이고요.

물론 위 색상과 마찾가지로 첨가제에 의해서 냄새가 약간 날수도 있습니다.

진공펌프를 기동하여 사용하다보면 작업에 따라 진공오일의 색상이 점점 변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희뿌연하게 변함과 동시에 오일량이 늘어나는 경우는 수분 유입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작업특성상 가스 주입에 의한 경우도 있고요

또 양은 그대로이나 검은색으로 변할시에는 내부에서 유닛간에 긇힘으로 인해 손상으로 쇳가루가 거멓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기계적인 결함임으로 생산 초기 시운전에서 발견되며, 출고 테스트 과정에서 검증이 되기에 출고 후 사용 중 진공오일의 검은색(쇳가루에 의한)으로 변하는 경우는 이물질에 의한 것이거나 작업 중 사용되는 용제나 용매 혹은 가스에 의해 오일의 변형으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드물긴 하지만 열처리관련에서는 과도한 열기 흡입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는 반드시 점검하셔야 하구요

그외에 특수한 색상으로 변하는 이유는 작업상에 진공으로 인한 흡입가스 및 이물질에 의한 경우가 많으므로 한번쯤 주의 깊게 보고 확인하며 작업합니다.

이러한 경우 변색되는 원인에 맞추어 공정을 수정해주시면 좋지만 실험을 바꿀 수 없기에 흡입되기 전 최소한의 데미지를 받을수 있도록 흡기에 전처리장비를 해주시면 펌프의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정리해보면

*오일로타리 진공펌프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이 오일의 상태 및 적량입니다.

양이 늘어나거나 줄어들 경우 혹은 색상이 변하는 경우는 제품 내에 공기이외의 가스 및 불순물이 혼합이 되는 것 입니다.

통상 미네랄오일내에 수분 포화도는 0.005ppm이라 합니다. 이는 1L에 음...거의 없는 것으로 보아야겠네요.

하지만 실제 사용상에 있어 수분이 없을 수는 없기에 꾸준히 관리하여 수분 배출 및 이물질 배출 및 점검을 습관처럼 해주심이 제일 좋습니다.

자동차야 엔진오일, 파워오일, 브레이크 오일 등등 많이 있지만, 진공펌프는 진공오일 한가지니까 하나만 신경써주시면 진공펌프의 생명연장에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